글로벌비즈니스

1학년
글로벌비즈니스학부 휴먼사회복지학과 1학년 교육과정 목록
학기 과목명 교과목 개요
1 비전과 진로 4차 산업 혁명의 도래로 직업세계는 고도화되고 복잡해짐. 대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하는 것도 다양한 정보와 철저한 준비가 요구되며, 저학년들이 각종 진단을 통한 대학생활에 대한 적응 향상과 자기 이해 및 직무, 직업, 전공 등 진로탐색에필요한 요소들을 살펴보고 탐색하여 자신이 원하는 희망진로를 발견하고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복지의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아동복지의 이론적 관점을 바탕으로 아동 권리 보장 및 아동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학에 관한 지식과 가치를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발달과정과 실천방법을 이해하며, 사회복지 실천분야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서 사회복지사의 진로를 탐색해본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론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 이론과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정신건강론 증가하고 있는 현대인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다양한 정신건강의 문제와 질환(장애), 생애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천역량을 습득한다.
보육학개론 철학적‧심리적‧사회문화적 배경에 따른 보육의 방향을 이해하고 우리나라 보육의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어린이집의 하루일과 및 환경구성, 보육과정, 보육교직원의 역할 등 보육현장의 실제 모습을 다룸으로써 보육에 대한 기본개념을 형성한다.
2 사회복지 글쓰기Ⅰ 자신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글을 논리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직업생활의 상황에서 글을 통해 효과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며, 직무와 관련된 문서의 초안 작성, 수정, 취합․편집, 보고 등의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적합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목적과 가치, 기초 지식 등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이해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에 대하여 학습하며, 개인,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개입하기 위한 기초 지식과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고 모니터, 평가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사례관리의 실천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여성복지론 사회적 변화 속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여성복지 관련 쟁점을 여성복지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그에 대한 실천적 방안을 학습한다. 다양한 여성주의 이론들을 이해하고 여성 문제에 적용하며, 향후 여성복지정책과 여성복지실천의 발전적 방향과 전략을 모색해본다.
가족복지론 가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와 함께 가족의 변화로 인한 다양성의 확대에 따른 사회복지사로서의 관점을 정립하고, 다양한 수준에서 가족복지에 접근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가족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돕는 능력을 함양한다.
영유아발달 영유아발달의 기초와 영유아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이해하고발달단계별 발달 특성을 관찰하고 평가하면서 의미 있는 변화를 발견하고, 개별 특성을 존중하며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성인의 역할을 고찰한다.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목적과 아동 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가 미술적, 심미적 요소를 탐색하고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수‧학습방법을 숙달한다.
2학년
글로벌비즈니스학부 휴먼사회복지학과 2학년 교육과정 목록
학기 과목명 교과목 개요
1 사회복지 글쓰기Ⅱ 자신에 대한 성찰을 통해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글을 논리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직업생활의 상황에서 글을 통해 효과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며, 직무와 관련된 문서의 초안 작성, 수정, 취합․편집, 보고 등의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적합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현장실습 습득한 이론 지식을 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현장실습을 통해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예비 전문가를 교육,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현장에 학생을 배치하여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업무에 투입되어 예비 전문가로서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를 경험하며 실습기관의 실습지도자로부터의 슈퍼비전을 받도록 한다. 학교에서 현장실습에서의 학생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며 실습지도교수의 슈퍼비전과 동료의 피드백을 받으며 자신의 실천을 점검하고 발전시키도록 지원한다.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학의 과학적 검증을 위한 사회과학 연구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증거기반 실천을 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 강화한다.
사회문제론 사회복지의 궁극적인 목적은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여 사회구성원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으로, 사회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임. 사회문제를 근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시각과 분석력을 키우고 어떻게 사회복지대책을 세울 것인가를 탐구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인 개인, 집단,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사회복지실천모델, 기법 및 기술과 사례 연구와 집단지도프로그램 계획의 경험을 통하여 다양한 특성의 실천 대상들에게 사회복지실천모델과 기술, 기법을 적용하여 실제에 개입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놀이지도 영유아의 놀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영유아의 놀이가 연계․통합될 수 있도록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핵심인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유아의 발달과 흥미에 적합한 놀이자료 선정, 융통성 있는 시간 운영, 언어적․비언어적 상호작용방법을 숙달한다.
언어지도 언어습득 이론과 영유아기 언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을 고려한 의사소통 경험 지원을 위한 놀이 및 활동을 실행한다.
2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활동의 주요한 장의 하나인 지역사회에서 존재하고 있는 문제에 사회복지사들이 어떻게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이해하며, 특히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 대한 이론과 기술의 학습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사회적 문제와 욕구의 해결에 관여하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키우는 데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한다.
청소년복지론 청소년기의 고유한 발달 특성과 발달과업을 이해하며, 청소년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파악하며, 청소년복지를 위한 정책적 대응과 실천적 개입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노인복지론 고령사회의 특성과 노인복지과제를 이해하며, 노인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파악하며, 노인의 복지를 위한 정책적 대응과 실천적 개입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장애인복지론 장애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장애인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파악하며, 장애인 복지를 위한 정책적 대응과 실천적 개입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영유아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목적을 명확히 인지하고 다양한 영유아 관발방법을 익히며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영유아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보육과정 보육과정 개념에 대한 이해와 현대 사회의 특성을 고려하고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평가한다.
3학년
글로벌비즈니스학부 휴먼사회복지학과 3학년 교육과정 목록
학기 과목명 교과목 개요
1 보육현장실습 영유아 발달과 흥미를 고려하여 실내외 놀이시간에 영유아를 지원하는 교사 역할을 실행하며, 실습 전 과정에서 주도성과 책임감을 가지고 어린이집 현장을 경험한다.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캡스톤 디자인)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 문제해결이나 정책실현의 도구로서, 사회복지프로그램을 기획, 실행,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사회문제 해결의 적합한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회복지사 양성을 도모한다.
사회복지정책론 본 과목에서는사회복지정책을 구성하는 구성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정책을 평가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 또한 이를 바탕으로 현행 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분야를 이해하며, 사회복지실천현장과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학습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 교수‧학습 원리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의 경험을 지원하는 대‧소집단 활동을 계획, 실행, 평가 및 피드백하는 과정을 경험한다.
아동과학지도 영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놀이자료 및 환경을 구성하고 영유아가 일상에서 호기심을 갖고 다양한 방법으로 과학적 사고 과정을 경험하며 놀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 실전취업 4차산업 혁명의 도래로 직업세계는 고도화되고 복잡해져서 대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하고 실전 취업하는 것도 다양한 정보와 철저한 준비가 요구되며, 졸업 예정인 고학년들이 각종 진단을 통한 사회생활에 대한 적응 향상과 자기 이해 및 직무, 직업, 전공 등 실전 취업에 필요한 요소들을 살펴보고 탐색하여 자신이 원하는 희망취업처를 발견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학생들이 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 보육현장실습을 진행했던 기관이나 타 기관에서의 인턴십을 진행하여 실전취업을 잘 준비해 가도록 지원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실천과정 및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로 적용하는 현장실습과 실습과정의 성찰을 통해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다.
사회복지자료분석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으로 기술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기초 사회통계의 기본 개념 및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컴퓨터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해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배양한다.
사회복지행정론 본 과목은 공공 및 민간 차원의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의 전반의 활동은 모두 법에 기초하여 운영되고 있어, 사회복지사들은 사회복지분야에서 적용되는 법의 내용을 학습하고 그 지식을 사회복지현장에 체계적으로 적용해야 하며, 따라서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법에 대한 이해, 사회복지분야에서의 기본법을 학습하고 사회서비스법에 관해 학습한다.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직에 대해 이해하고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할 인성, 전문성, 자질 등을 함양하여 영유아를 지원하는 보육계획을 수립 및 평가하고 영유아가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량을 갖춘다.
아동안전관리 어린이집에서의 안전 관리 행동 요령 및 지침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계획‧실행‧평가하며 시설 설비 점검표, 비상연락망 구축 등을 마련하여 안전사고에 대처하는 능력을 신장한다.
사례관리론(캡스톤 디자인)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다양한 문제를 가진 사회복지대상자의 문제점과 욕구를 파악하고, 사례해결을 위해 다양한 사회적 자원을 연계하고 조정하는 복지개입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천역량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