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디자인

1학년
크리에이티브디자인학부 도자디자인학과 1학년 교육과정 목록
학기 과목명 교과목 개요
1 도자제품기획Ⅰ 석고를 교반하여 틀을 제작하는 능력을기르며 다른 질감을 그대로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석고의 본질적 특성을 이해하고 파악해 나가는데 목적을 둔다.
컴퓨터응용디자인Ⅰ 벡터방식의2D 그래픽 디자인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기초적인 기능을 습득하여컴퓨터 이미지 드로잉의 표현력을 기른다.
생활도자기초 손성형을 통하여 점토의 성질을 파악하고 물레성형 기법을 연마시키는 것으로 물레성형의 기본과정인 중심잡기, 컵, 사발, 필통성형, 접시류(小) 등의 성형방법을 통하여 물레 기초과정의 기법을 익힌다.
아이데이션 디자인 아이디어 도출 및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의 증진을 통해 창의적 조형표현능력 증진을 위한 프로젝트 중심수업.
디자인에듀 다변화되어 가는 시대에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취업에 대한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연계한 조형 표현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습득하여 교육현장에서 전문가로 활동하도록 한다.
색채와표현 디자인의 기본요소로써의 색채 개념과 색과 빛, 색채조화등의 기초적인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다루는 방법을 습득하여 생활속에 창의적이고 조화로운 색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 도자제품기획Ⅱ 형태가 같은 제품의 효율적인 생산을 위해 석고의 성질에 대하여 이해하고 원형 및 사용형을 제작하고 가압 및 이장주입하는 능력을 기른다.
생활도자응용 손성형 I수업을 통하여 도자기 제작의 기초공정을 습득하는 수업으로 점토의 성질을 알고 공정별로 기술을 연마한다. 또한 기본적인 물레성형 과정을 실습하면서 식생활 용기 및 생활용품의 디자인과 용도에 맞는 성형방법과 정형작업 등, 완성도를 높이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리빙굿즈디자인Ⅰ 스튜디오 중심의 다품종 소량 리빙굿즈, 패션굿즈, 오브제 등 디자인, 상품개발 및 제작과정을 실습
컴퓨터응용디자인Ⅱ 비트맵 방식의2D 그래픽 디자인 프로그램의 기초적인 기능을 익히고 벡타 방식과의 차이점을 이해하며두 프로그램 방식을 컴퓨터 이미지 드로잉 표현에 활용할수 있도록 한다.
소재디자인 라이프스타일 트렌드관련 다양한 물성과 디자인소재 등에 대한 변화를 탐색하고 다양한 탐구과정을 통해 소재 경쟁력을 기르도록 한다.
핸드페인팅 대상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형태와 공간에 관한 기본 원리들을 인식하고 방법을 습득하여 이를 바탕으로 리빙공간디자인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과 표현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2학년
크리에이티브디자인학부 도자디자인학과 2학년 교육과정 목록
학기 과목명 교과목 개요
1 석고제형Ⅰ 원형을 디자인하고 사용 형틀을 분활하여 제작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주입방법에 따른 주입구 설계와 이장의 비중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리빙디자인모델링Ⅰ 아이디어 발상 단계에서 선정된 아이디어 안들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가상 공간 상에 사실적이고 정밀하게 구현하여 구체화하는 것이다.
디지털디자인
스튜디오
2D그래픽 프로그램의 기능 습득을 심화하여 디자인 표현력을 향상시키고 리빙디자인 과정 및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리빙굿즈디자인Ⅱ 라이프스타일의 새로운 가치 창출과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식공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식기디자인, 키친악세사리, 리빙굿즈의 상품개발과정 실습
리빙장식도자Ⅰ 도자 장식소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도구와 안료, 화장토등의 다양한 도자재료를 이용하여 조각, 채색 등의 여러 가지 장식 기법을 습득하고 응용하는 장식능력을 배운다..
물레성형기초 손성형 기초도자 과정에서 익힌 성형기술을 백자토를 중심으로 식탁용기류, 화기, 주병, 다기류 등 용도에 맞는 성형기술을 숙련시킨다. 또한 창작적인 장식기법을 개발하여 미적인 감각을 향상시키고 소성과정을 익히는데 목적을 둔다.
현장실습 수업시간의 이론과 실기를 바탕으로 방학기간 중에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공정 등을 현장체험 함으로써 산업체 적응력과 경험축적을 향상시켜 취업과 창업 준비에 기여하고자 한다.
2 석고제형Ⅱ 석고작업을 응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익혀 창의력 있는 표현으로 기물의 완성도를 높이며 산화금속물 또는 안료를 이용하여 색상구현의 능력을 기른다.
디지털디자인
포트폴리오
2D그래픽 프로그램(일러스프레이터, 포토샵)을실무디자인에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자신만의 포트폴리오 제작을 통해 인디자인 활용방안들을 실습한다.
리빙디자인모델링Ⅱ 아이디어 발상 단계에서 선정된 아이디어 안들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가상 공간 상에 사실적이고 정밀하게 구현하여 구체화하는 것이다.
리빙굿즈비즈(캡스톤) 통합적인 리빙굿즈 상품개발과정을 실습하고 실질적인 취업과 창업의 연계를 위한 프로젝트 중심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통해 현장중심 실무능력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