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디자인

1학년

크리에이티브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과 1학년 교육과정 목록
학기 과목명 교과목 개요
1 평면조형 형태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전개할 수 있도록 구성과 구조의 유기적 관계분석과 디자인원리와 구성계획에 의한 조형과정을 습득한다.
드로잉 형태에 대한 이해와 관찰, 표현 묘사 등을 연습하여 조형능력을 배양하고, 미술의 기초로서 연필 드로잉을 연습한 후 색연필 기법을 습득하여 시각 표현력, 디자인 구상 등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광고학 마케팅의 형태로서 광고이론을 숙지하는 과정에서 매체위주의 디자인 사례와 비교하고 광고기획과 광고관리의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이해력을 극대화한다.
2D컴퓨터그래픽스 전형적인 그래픽 툴 Photoshop, Illustration의 프로그램 활용법을 예제위주로 학습한다.
비전과진로 4차 산업 혁명의 도래로 직업세계는 고도화되고 복잡해 지고 있는 현실이다. 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하는 것도 다양한 정보와 철저한 준비가 요구된다. 저학년들이 각종 진단을 통한 대학생활에 대한 적응 향상과 자기 이해 및 직무, 직업, 전공 등 진로탐색에 필요한 요소들을 살펴보고 탐색하여 자신이 원하는 희망진로를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수업이다.
프로모션디자인 Ⅰ 매스미디어의 한계와 소구대상의 개성화, 감각화 추세로 새로운 광고분야로 급부상하고 있는 프로모션의 기초 Item을 기획, 제작함으로써 그 특성과 기능을 이해한다.
기초컴퓨터 디자인 시안 작업을 위한 기초컴퓨터 프로그램 수행 능력을 학습하고 디자인 기초 프로그램인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활용해 여러가지 디자인 시안을 제작할 수 있는 수업이다.
2 표현기법 조형이미지의 특징을 구체화하고, 시각적 표현력 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펜 기법과 수채기법을 습득한다.
디지털프린팅디자인 그래픽원고의 초안에서부터 제판과 인쇄의 전 공정에 걸친 프로세스의 이해와 2D컴퓨터그래픽 툴의 디테일함을 적용하는 디자인 작업을 실습한다.
디자인색채 색채에 대한 기본이론 바탕 아래 색채감성, 색채응용, 디지털 매체의 색채 등을 탐구하고 연습하도록 한다.
프로모션디자인 Ⅱ 매스미디어의 한계와 소구대상의 개성화, 감각화 추세로 새로운 광고분야로 급부상하고 있는 프로모션의 응용Item을 기획, 제작함으로써 그 특성과 기능을 이해한다.
광고디자인 Ⅰ 광고와 관련된 마케팅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컨셉을 시각적으로 표현해내는 과정으로 신문, 잡지, TV광고 등 각 미디어의 특성에 맞는 분석력, 기획력, 창의력, 표현력을 배양한다.
2학년
크리에이티브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과 2학년 교육과정 목록
학기 과목명 교과목 개요
1 타이포그래피 한글의 글꼴개념 및 응용서체디자인으로 글자개발 및 글꼴환경에 대한 디자인을 학습한다.
편집디자인 Ⅰ 편집디자인은 기본적으로 책을 다루는 작업으로 기본적인 조형감각을 바탕으로 글자와 이미지에 대한 균형감각과 정보와 메시지의 시각적 표현을 익히는 교과과정이다. 그 대상물은 단행본이나 잡지, 신문 같은 간행물, 카다로그, 브로슈어, 팜플렛, 리플렛 같은 인쇄물 등 그 범위가 매우 넓으며 출판디자인이라고도 한다.
그래픽디자인 Ⅰ 다양한 시각표현을 통한 개별적 창의력 개발에 중점을 두어 학습하며, 시각정보의 전달과 표현의 방법을 실습한다. 또한 생활에 접근한 시각정보들을 표현하도록 한다.
웹정보디자인 Ⅰ 인터넷의 기본원리와 웹 브로우저의 이용법을 이해하고 웹 제작 툴, 운영방법을 학습하여 웹상의 멀티미디어 요소를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일러스트레이션 Ⅰ 주제(콘셉트)를 설정하여 상상, 발상, 관찰한 대상을 각자의 효과적인 표현기법으로 시각이미지화 한다. 주제는 자신이 생활하는 공간의 의미와 정서적 경험을 언어로 함축하며, 아트워크 수행을 위한 기존의 일러스트레이션 사례를 체험 분석하여 시각화 방식을 탐구 및 에스키스한 후 적절한 기법을 수행한다. 또한 디자인 레이아웃과 카피라이팅 연습을 부가적으로 다룬다.
광고디자인 Ⅱ 광고와 관련된 마케팅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컨셉을 시각적으로 표현해내는 과정으로 신문, 잡지, TV광고 등 각 미디어의 특성에 맞는 분석력, 기획력, 창의력, 표현력을 배양한다.
2 시각디자인실습 기초시각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원리를 이해하며 시각기초의 상징인 구조를 형태심리와 지각심리를 이용한 표현방법을 실습한다.
편집디자인 Ⅱ 편집디자인은 기본적으로 책을 다루는 작업으로 기본적인 조형감각을 바탕으로 글자와 이미지에 대한 균형감각과 정보와 메시지의 시각적 표현을 익히는 교과과정이다. 그 대상물은 단행본이나 잡지, 신문 같은 간행물, 카다로그, 브로슈어, 팜플렛, 리플렛 같은 인쇄물 등 그 범위가 매우 넓으며 출판디자인이라고도 한다.
그래픽디자인 Ⅱ 다양한 시각표현을 통한 개별적 창의력 개발에 중점을 두어 학습하며, 시각정보의 전달과 표현의 방법을 실습한다. 또한 생활에 접근한 시각정보들을 표현하도록 한다.
웹정보디자인 Ⅱ 인터넷의 기본원리와 웹 브로우저의 이용법을 이해하고 웹 제작 툴, 운영방법을 학습하여 웹상의 멀티미디어 요소를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일러스트레이션 Ⅱ 아트워크를 수행 측면에서 일러스트레이션1의 수업과정을 토대로 하지만 일러스트레이션2는 주제 설정과 소재를 다양화하고, 디자인 콘셉트 기획 및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기능적인 일러스트레이션으로서 적용하는데 중점을 둔다.
광고디자인 Ⅲ 광고와 관련된 마케팅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컨셉을 시각적으로 표현해내는 과정으로 신문, 잡지, TV광고, 디지털 광고 등 각 미디어의 특성에 맞는 분석력, 기획력, 창의력, 표현력을 배양한다.
3학년
크리에이티브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과 3학년 교육과정 목록
학기 과목명 교과목 개요
1 현장실습 학교에서 수학한 이론과 실험/실습을 산업체에 연계시켜 급격히 발전하는 산업체 실정을 파악하고 현장경험을 갖도록 하며 디자인 실무 과정을 견학, 분석, 습득한다.
편집디자인스튜디오 Ⅰ 시각적 요소의 표현과 질서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고자 하는 목표로서, 편집디자인의 중추적인 요소인 레이아웃들과 그리드 시스템의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고 인쇄매체에 대해 학습한다. 편집 및 인쇄과정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필요한 편집디자인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Illust, Lay-out, Photo 등 다양한 디자인 경력을 체득한다.
UI/UX디자인 Ⅰ 디자인 제품과 인간, 인간과 제품디자인의 상호동작과 상호소통을 학습하며,이를 기반으로 다양하게 요구되는 인터페이스와 사용자의 인터랙션 요소를 디자인한다.
디자인프로젝트 Ⅰ 일러스트레이션과 연계되거나 응용하는 디자인 실무적인 과제를 실제 적용사례에 맞추어 제작하는 과목이다. 그래픽디자인, 캐릭터디자인, 출판일러스트레이션, 패키지디자인, 아트북제작 등에 긱본 이미지를 설정하고 다양한 결과물 형식으로 제안하여 시각 디자인에 대한 종합적인 대응능력과 크리에이티브를 향상 시키고자 한다. 산업현장의 실제적인 프로젝트로 프로세스를 중요시하며 마케팅과 연계하여 실용화, 상품화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가는 과목이다.
멀티미디어디자인 Ⅰ 컴퓨터, 모바일 기기, 여러 가지 디지털 영상에 필요로 하는 그래픽 이미지들을 제작할 수 있는 디지털 툴을 배워가는 과정이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기본 툴 숙달을 전제로 3D, 플래시, 프리미어, 도트 그래픽, 페인터 등 응용 프로그램의 활용법을 조형적 예제를 통하여 디지털형 디자이너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다.
2 편집디자인스튜디오 Ⅱ 시각적 요소의 표현과 질서를 통해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고자 하는 목표로서, 편집디자인의 중추적인 요소인 레이아웃들과 그리드 시스템의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고 인쇄매체에 대해 학습한다. 편집 및 인쇄과정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필요한 편집디자인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Illust, Lay-out, Photo 등 다양한 디자인 경력을 체득한다.
UI/UX디자인 Ⅱ 디자인 제품과 인간, 인간과 제품디자인의 상호동작과 상호소통을 학습하며,이를 기반으로 다양하게 요구되는 인터페이스와 사용자의 인터랙션 요소를 디자인한다.
디자인프로젝트Ⅱ 일러스트레이션과 연계되거나 응용하는 디자인 실무적인 과제를 실제 적용사례에 맞추어 제작하는 과목이다. 그래픽디자인, 캐릭터디자인, 출판일러스트레이션, 패키지디자인, 아트북제작 등에 긱본 이미지를 설정하고 다양한 결과물 형식으로 제안하여 시각 디자인에 대한 종합적인 대응능력과 크리에이티브를 향상 시키고자 한다. 산업현장의 실제적인 프로젝트로 프로세스를 중요시하며 마케팅과 연계하여 실용화, 상품화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나가는 과목이다.
멀티미디어디자인 Ⅱ 컴퓨터, 모바일 기기, 여러 가지 디지털 영상에 필요로 하는 그래픽 이미지들을 제작할 수 있는 디지털 툴을 배워가는 과정이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기본 툴 숙달을 전제로 3D, 플래시, 프리미어, 도트 그래픽, 페인터 등 응용 프로그램의 활용법을 조형적 예제를 통하여 디지털형 디자이너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다.
실전취업 실무현장에서 필요한 교육으로 시각 디자인실무에 대한 이해와 졸업 후 취업에 필요한 포트폴리오 제작 및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