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문화콘텐츠

1학년
방송문화콘텐츠학부 웹툰만화창작학과 1학년 교육과정 목록
학기 과목명 교과목 개요
1 기초만화드로잉 만화 작화의 기본이 되는 형태와 이미지형상 등의 반복적 연습으로 도구 사용과 만화 연출에 필요한 기본 요소들을 학습한다. 캐릭터, 배경 등이 화면에 어떻게 구성되는지, 작화뎃생의 기본요소로서 체계적인 만화드로잉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웹툰기초Ⅰ 디지털 만화 작업을 위해 웹툰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 자신에 맞는 만화 저작 툴을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디지털 시대에 맞는, 디지털 플랫폼에 적합한 다양한 형태의 만화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학습한다.
만화조형및 색채연구 만화콘텐츠의 전반적인 흐름과 역사에 대한 이론 및 기초 지식을 쌓아 전공 소양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둔다.
시나리오 기획
및 창작Ⅰ
시나리오는 기획의 참신성과 캐릭터의 독착성, 이야기 구조를 평가한다. 서식에 맞는 시나리오 기획서를 작성하며 기승전결에 맞춘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2 만화연출콘티 만화 원고에서 중요한 만화콘티제작법을 학습하는 시간이다. 스토리 전달기법, 화면레이아웃, 만화적 연출 등을 연습하여 중, 단편 및 매체별 콘티 구성법을 익혀 실제 작업에 활용한다.
웹툰기초Ⅱ 웹툰 디지털 플랫폼을 분석해서 학생 스스로의 학습방법을 체화한다. 디지털 만화에 적합한 스토리 구성, 화면 구성 특히 디지털 채색방법을 학습, 이해, 제작하여 웹툰 작품을 제작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만화미술사 만화콘텐츠의 전반적인 흐름과 역사에 대한 이론 및 기초 지식을 쌓아 전공 소양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둔다.
시나리오 기획
및 창작Ⅱ
시나리오의 완성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1:1 피드백 수업을 진행, 서사 구조와 기승전결에서의 흥미요소를 점검하고 최종 결과물을 도출한다.
2학년
방송문화콘텐츠학부 웹툰만화창작학과 2학년 교육과정 목록
학기 과목명 교과목 개요
1 웹툰 만화 창작Ⅰ 만화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디지털 만화콘텐츠 강화 교육이다. 다양한 만화 디지털 매체에 활용할 수 있는 소재의 적정성, 연출의 짜임새 등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창의적 발상을 통해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도출해 보며 장르에 따른 기승전결을 완결하는 형식의 웹툰을 제작한다.
웹소설Ⅰ 웹툰 혹은 웹소설 스토리를 구현하는 시간이다. 창의적 발상을 통해 시나리오 컨셉을 다양하게 도출해 보며 트랜스미디어에 따른 기승전결을 완결하는 형식이다. 또 한정된 페이지 내에서 시놉시스, 스토리(장르별 시나리오), 연출 등 출판만화시나리오로 하거나, 웹소설을 제작하기 위한 시간이다.
만화
일러스트레이션Ⅰ
회화적인 감각과 일러스트레이션적인 발상법을 접목하여 창의작업을 유도한다. 텍스트의 이해를 도모하며 기법, 재료, 아이디어, 소재 발굴 등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표현력을 높인다.
3D웹툰Ⅰ 웹툰에 3D프로그램 스케치업을 활용해 기초적인 웹툰의 배경을 다양하게 연습하고 스토리 구성에 알맞은 배경 연출 기법을 찾을 수 있도록 훈련한다.
CT상품 연구 만화, 웹툰 등에서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는 요소들을 추출하여 상품화로 연결하는 과정이다. 디자인 적용과 컴퓨터 그래픽 툴을 점검하고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부여하게 된다.
2 웹툰 만화 창작Ⅱ 웹툰 만화 창작Ⅰ과 연계된 교과목이다. 웹과 앱 등에 활용이 가능한 디지털 만화를 학습하는 과정이다. 구조, 표현, 테마의 차이점을 분석 이해하고,캐릭터 구성법, 배경의 활용법, 컬러의 배색 등의 훈련을 강화시켜 경쟁력 있는 만화 콘텐츠 제작에 목표를 둔다.
웹소설Ⅱ 웹소설 & 옵티머스만화Ⅰ과 연계된 교과목이다. 다양한 장르의 웹툰, 웹소설 스토리텔링을 기승전결로 제작한다. 구조, 표현, 테마의 차이점을 분석 이해하고, 단계별 스토리 제작 기법의 특성과 출판만화나 웹소설을 완성하는 시간이다.
만화
일러스트레이션Ⅱ
만화 일러스트레이션Ⅰ과 연계된 교과목으로 창의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이 될 수 있도록, 회화예술성을 강조하여 창의적인 창작이 되도록한다. 특히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생성과 표현에 집중 훈련한다.
3D웹툰Ⅱ 3D웹툰Ⅰ과목과 연계된 과목으로 웹툰의 분위기와 연출에 맞는 배경을 제작함으로 웹툰의 완성도를 높이고 경쟁력있는 작품 제작에 목표를 둔다.
캡스톤디자인 CT상품 연구와 연계된 교과목으로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습과정그대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기른다. 상품의 프로젝트별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이다. 하나의 만화콘텐츠 요소가 어떻게 상품으로 대중의 요구에 부응하게 되는지 상상력과 합의성이 결합된 크리에이티브 워크를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