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문화콘텐츠

위치
연락처
3학년
방송문화콘텐츠학부 전공심화 만화·애니메이션학과 3학년 교육과정 목록
학기 과목명 교과목 개요
1 신화의 이해 신화는 무엇인가, 고전읽기를 통해 서사의 중요성을 학습한다. 신화이야기를 개론적으로 살펴보면서 콘텐츠의 다양한 소재를 발굴해 보는데 의의를 갖는다. 신화적인 상상력과 작품성을 학습해 본다.
콘텐츠 스토리 작법Ⅰ 웹툰, 웹 소설 등 다양한 콘텐츠 스토리 구성법을 학습한다. 주제, 소재, 캐릭터 설정 등을 연출하고 설정하는 방법, 내용 구성법, 반전 기법 등의 콘텐츠 스토리 글쓰기를 연습한다.
융합 콘텐츠 기획 만화, 애니메이션, 스토리 등 콘텐츠을 기반으로 2차 산업과 연계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전체적인 메커니즘을 분석, 기획한다.
앱툰Ⅰ 새롭게 떠오르는 앱툰의 경향을 분석하고 스마트 기기의 플랫폼을 분석하여 작품을 기획,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매체에 적합한 스토리, 연출, 제작 기법을 습득하여 제작하는데 목표를 둔다.
2 색채와 색채심리 만화나 미술의 중요요소로서 색채의 어떤 심리적인 기제로 그리되는지를 학습하며, 색채가 작품 속에서 대상과 적절히 조합, 적용하여 대중과 교감하는 방법 등을 습득한다.
콘텐츠 스토리 작법Ⅱ 콘텐츠 스토리 작법Ⅰ과 연계된 교과목으로 완성된 콘텐츠 스토리를 활용하여 장르별 소설 제작법이나 만화 동화 등의 기초를 연습시켜 웹 소설, 만화 스토리 등을 숙련하는 과정이다.
융합 콘텐츠 제작 융합 콘텐츠 기획1에서 분석, 기획한 프로젝트의 유통채널을 조사계획, 상표등록, 저작권등 상품화 사업을 위한 구체적인 운영방법을 학습하여 구체적인 계획안을 수립하는데 목표를 둔다.
앱툰Ⅱ 앱툰Ⅰ과 연계된 교과목으로 장르별 단편, 중편, 장편 등의 다양한 앱툰의 구조와 서사 구조를 분석하고 스토리를 구축하며 각 단계별 시나리오와 작품을 제작하여 매체연재를 위한 준비 과정이다.
4학년
방송문화콘텐츠학부 전공심화 만화·애니메이션학과 4학년 교육과정 목록
학기 과목명 교과목 개요
1 글로벌 앱툰Ⅰ 국외(중국, 미국, 일본, 유럽 등)의 만화 시장을 분석하여 각 나라별 트랜드한 시장을 조사, 분석을 통해 장르 선정, 시나리오 구성, 콘티연출 등을 기획하는 과정이다.
비쥬얼 스터디스 첨단기술을 활용해서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개인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거나, 산업체 연계 프로젝트에 참여하는데 필요로 하는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학습.
전공 실무 실습Ⅰ 취업과 창업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이다. 개인별 졸업 후 진출 분야를 선정하여 각종 공모전, 취업 포트폴리오, 데뷔 위한 현장을 미리 방문하거나 실습을 통해 맞춤 개인별 작업을 완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2 글로벌 앱툰Ⅱ 글로벌 앱툰Ⅰ과 연계된 교과목으로 글로벌 시각에 적합하게 기획하여 작품을 완성하는 시간이다. 만화제작에 필요한 캐릭터, 배경 연출, 색의 연출, 화면 구성 등을 점검하고 제작을 통해 진출하고자 하는 현 시장에 적합한 작품으로 진행하는데 중점을 둔다.
글로벌 융합
콘텐츠 기획
글로벌 웹툰에서 제작된 결과물을 가지고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마케팅 계획안을 수립하여 작업의 진행사항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도출하여 목표시장에 진입을 목표로 한다.
전공 실무 실습Ⅱ 전공 실무 실습Ⅰ과 연계된 교과목으로 취업과 창업(프로작가 데뷔, 프로젝트 수주 등)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으로 개인별 졸업 후 목표에 맞는 포트폴리오 구성, 산업체 연계 프로젝트 참여하는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