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비즈니스

1학년
글로벌비즈니스학부 중국어과(비즈니스중국어 전공) 1학년 교육과정 목록
학기 과목명 교과목 개요
1 말과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이다.
비전과진로 4차산업 혁명의 도래로 직업세계는 고도화되고 복잡해짐. 대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하는 것도 다양한 정보와 철저한 준비가 요구됨.저학년들이 각종 진단을 통한 대학생활에 대한 적응 향상과 자기 이해 및 직무, 직업, 전공 등 진로탐색에 필요한 요소들을 살펴보고 탐색하여 자신이 원하는 희망진로를 발견하고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
기초중국어독해 기초 수준의 문장을 익힘으로써 중급 수준의 문형을 자유자재로 구사토록 한다.
기초중국어청력 중국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기본 대상으로 하여, 중국어 기초 발음 연습을 통하여 청력의 기초를 확립하고, 기초 회화 교재를 통하여 청력의 기본을 익힌다. 초급 청력으로 진입하기 위한 기초 단계를 확실히 하기 위해 반복 훈련을 진행한다. 외국어 학습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 및 연습이 필요하므로 부단한 반복학습과 반복청취가 중요하다. 이를 잘 주지시켜서 학생들이 수업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독려하도록 한다.
기초중국어회화 중국의 빠른 경제발전과 함께 중국과의 경제적, 문화적 교류가 점점 중요시 되고 있는 지금 중국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하는 곳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중국어를 처음 배움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성조와 어법을 가장 쉽게 습득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학습 시스템을 제시 하여 누구나 쉽게 중국어를 이해 할 수 있도록 강의를 진행하여 중국어에 흥미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기초중국어작문 중국어 문자체계인 간체자와 중국어 문장의 기초 어휘&문형을 학습하여 기본 어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중국어 문장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중국고전과인문정신 중국의 정치, 경제적 성장은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킬 정도로 놀랍다. 이제 중국은 하드파워 뿐만 아니라 소프트 파워를 육성하여 진정한 강대국으로 우뚝 서고자 한다. 중국은 세계 각국에 중국어와 중국문화를 알리기 위해 ‘공자학원’을 설립했는데, 특히 공자와 유교, 삼국지 등 고대문화 알리기에 열중하고 있다. 중국문화 산업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콘텐츠는 여전히 고전에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중국문화의 엑기스인 중국고전을 통해 중국인과 중국문화의 정신을 배워보고자 한다.
중국어와중국문화 1-2 중국어와중국문화:중국인들의 사유방식과 가치관 및 문화를 함축하고 있는 중국어가 지닌 특징들을 주체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분석하고, 더 나아가 이를 통해 중국인과 중국문화, 그리고 중국이라는 나라를 정확히 인식하고자 한다.
2 교류와소통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이다.
생활중국어독해 초중급 수준의 문장을 익힘으로써 중급 수준의 문형을 자유자재로 구사토록 한다.
생활중국어청력 기초단계 이후의 초급이상 중급 이전 단계의 중국어 청력을 집중적으로 훈련한다.
생활중국어회화 생활중국어회화는 학생들이 일상 생활의 생생한 중국어 표현들을 배우고 다양한 상황에서 말할 수 있는 재미있는 문장들을 반복을 통해 완벽하게 학습합니다.
생활중국어작문 중국어초급자가 일상 생활에서 사용되는 각종 상황의 중국어 표현을 정확하게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하여, 주제별로 중국어 문장체계를 완성하고 아울러 한국어와 중국어 표현의 차이점을 익히며 일상생활이나 학교 생활의 여러 상황속에서 사용되는 사물 묘사, 상황설명, 감정표현 등의 중국어 문장을 작성하고 구사하도록 한다.
중국지역과중국인 중국어와 중국의 전반적인 문화에 대한 이해를 제고시켜 중국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한다.
중국비즈니스문화 중국비즈니스디자인을 바탕으로 하여, 중국과 관련된 기업의 비즈니스 실무사례를 보다 심화된 수준으로 수집, 비교 분석하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학년
글로벌비즈니스학부 중국어과(비즈니스중국어 전공) 2학년 교육과정 목록
학기 과목명 교과목 개요
1 실전취업 직무중심의 채용 전환은, 조기 직무설정과 직무 맞춤형 경력개발을 필요로함.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사회에 진출 할 수 있도록 자신의 직무역량 및 관심직무의 채용시장을 이해하여 취업 준비를 위한 체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
분석중국어 현대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과 관련된 문장의 구조와 내용을 분석하여 정확하게 해석함으로써 중국어 독해 능력을 함양하고 다양한 문형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도록 한다.
소통중국어 교류와 소통과목을 중국어로 완성하는 과목으로서 심도 있는 중국어 듣기훈련을 기반으로 하여 중국인과의 원활한 소통이 진행되도록 실용적인 구문과 표현을 연습한다.
SNS중국어 SNS를 중심으로 하여 학생들의 중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국인의 표현 습관에 따른 자연스럽고 실용적인 중국어 회화를 수업모형으로 채택하고, 말하기 듣기를 교과과정에 연계시켜 교실수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크리에이티브중국어 중국어의 기본 이론과 중국비즈니스 실무 지식을 겸비하여 일상 생활문부터 실무 응용문에 대한 을 이해를 바탕으로 중국비즈니스 업무에 활용되는 중국어 문장 작성 능력을 배양하고 더 나아가 창의적 중국어 글쓰기를 완성한다.
중국시장조사
& 디자인
중국과 관련된 기업의 비즈니스 실무사례를 수집, 비교 분석하여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현장실습 현장실습은 전공학습과정에서 배운 지식과 개념들을 직업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실제적 상황속에서 실천적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학습하는 현장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현장맞춤형 전문교육을 완성하는 교과과정이다.
빅데이터
매니지먼트
빅데이터’라는 단어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진입한 뒤 IT업계를 넘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중국정부에서는 빅데이터를 산업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기업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빅데이터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앞으로 빅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될지 중국 IT·모바일기업 사례들을 통해 고찰해본다.
2 포럼중국어 “세미나중국어”는 “교류와 소통”을 중국어로 완성하는 과정으로 국제 세미나나 비즈니스회의/협상 등에 쓰이는 실전 중국어 능력을 향상 시키도록 한다.
PR중국어
(캡스톤디자인)
중국 기업의 PR 메시지 조사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가상 기업을 성정하고 PR 콘셉트에 맞는 메시지를 중국어로 작성해 보는 과목으로 캡스톤 디자인 과목으로 운영한다.
비즈니스의전중국어 해외고객 협상이란 계약을 체결하기 전 단계로 고객과의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계약 조건에 대한 협상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에 대한 의전을 수행하여 실행하는 능력이다.
협상중국어 중국과의 거래에서 협상 전략을 수립하고 협상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비즈니스 협상기술, 정보분석 능력, 중국어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중국사업상품기획
(캡스톤 디자인)
신규 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실무를 익힘으로써 중국 시장을 겨냥한 사업 진행 능력을 배양하고 이에 활용되는 중국어를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