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교육과정

학년

학기

이수구분

과목명

학점

교과목 개요

1

1

전공선택

만화기초

3

만화의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기존 출판만화와 웹툰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한다. 상징의 중요성과 칸 이동 방식 등의 만화 원리를 바탕으로 만화 작품을 제작한다.

전공선택

스토리텔링의이해

3

시나리오 기획의 참신성과 캐릭터의 독창성, 이야기 구조 등을 평가한다. 서식에 알맞은 작품 기획서를 작성하고, 기승전결에 맞춘 시나리오를 완성한다.

전공선택

3D배경기초

3

Trimble 사의 SketchUp을 활용하여 소품, 건물, 도로 등 웹툰 배경 제작에 필요한 요소들의 3D 모델링 제작 방법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기초디지털프로그램

3

그래픽 및 드로잉 작업 시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Adobe 사의 PhotoshopIllustrator 활용법을 학습하고, 이미지 제작, 원고 편집, 애니메이션 등을 제작한다.

2

전공선택

웹툰기초

3

웹툰 디지털 플랫폼을 분석해서 스스로 학습방법을 체화한다. 디지털 만화에 적합한 스토리 구성, 화면 구성, 디지털 채색 방법 등을 학습하고 웹툰 작품을 제작한다.

전공선택

시나리오기획및연출

3

작품 시나리오의 완성도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서사구조와 기승전결에서의 흥미요소를 점검하고 최종 결과물을 도출한다.

전공선택

3D배경제작

3

3D배경기초의 연계 과목으로 SketchUp으로 제작한 3D배경과 2D이미지(인물 및 자연물)를 합성하고 보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만화미술사

3

만화가 등장하게 된 사회적, 산업적 배경과 시대별 대표 작가와 작품을 알아본다. 만화 작품 분석을 통해 작품 속에 투영된 시대상, 작가주의, 매체 발달의 연계성을 알아보고 만화 산업의 미래를 예측해 본다.

전공선택

만화·애니메이션교육론

2

본 교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의 목적, 의미, 역할, 역사, 적용에 대한 안목과 비전을 형성하여 문화예술교육자로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2

1

전공선택

플랫폼웹툰창작(1)

3

웹툰 플랫폼에서 작가로서 연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기획과 스토리 창작부터 콘티 제작, 작화까지 오리지널 웹툰 전 제작 과정을 실습한다.

전공선택

노블코믹스창작(1)

3

웹소설을 웹툰화하는 노블코믹스를 창작하는 시간이다. 창의적인 발상으로 웹소설을 각색하고, 콘티, 선화, 채색, 후보정 과정을 통해 노블코믹스를 제작한다.

전공선택

웹툰영상제작

3

영상매체에 대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Adobe 사의 After Effect를 사용하여 웹툰 프로파일 영상을 제작한다.

전공선택

인체드로잉

3

웹툰 창작의 기본이 되는 캐릭터 표현을 위해 인체해부학 학습과 자연스러운 동세 표현을 포함한 인체드로잉을 실습한다.

전공선택

색채표현연구

3

색채의 기본 원리, 배색 원리, 색채 심리 등을 학습하여 색채를 활용한 만화 콘텐츠 창작을 실습한다. 문화별 색채 감정과 심리를 분석하여 학습자별 차별화된 색채 앨범을 구성한다.

전공선택

만화·애니메이션

교육프로그램개발

2

본 교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만화·애니메이션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고, 통합적인 예술교육의 원리와 특성을 반영한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2

전공선택

플랫폼웹툰창작(2)

3

플랫폼웹툰창작(1)의 연계 과목으로 오리지널IP 웹툰의 전 제작 과정을 심화 학습하여 개인 창작 작품의 제작 화수를 늘리고, 향후 작품 투고를 목표로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선택

노블코믹스창작(2)

3

웹소설을 웹툰화하는 노블코믹스 창작을 심화한다. 창의적인 발상으로 웹소설을 각색하고, 콘티, 선화, 채색, 후보정 과정을 통해 노블코믹스를 제작 능력을 강화한다.

전공선택

웹툰영상프로젝트

3

영상매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Adobe 사의 After Effect를 사용하여 웹툰을 웹툰 영상으로 제작한다.

전공선택

투시원근법

3

웹툰 내 배경 표현을 위한 1, 2, 3점 투시원근법 이론을 학습하고 각 투시원근법 숙련을 위해 배경 창작을 실습한다.

전공선택

신화의이해

3

신화란 무엇인가, 고전 읽기를 통해 서사의 중요성을 학습한다. 신화 이야기를 개론적으로 살펴보면서 다양한 소재를 발굴하고, 신화적인 상상력과 작품성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만화·애니메이션

교수학습방법

2

본 교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만화·애니메이션교육에 필요한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방법을 이해하여 교수 역량을 개발한다.

3

1

전공선택

웹툰창작워크샵(1)

6

개인 창작자의 독창성을 기반으로, 현재 웹툰 산업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반영하여 투고 가능성까지 목표로 두는 오리지널IP 웹툰 창작 과정이다.

전공선택

노블코믹스창작워크샵(1)

6

스튜디오 취업을 연계한 노블코믹스를 제작한다. 장르를 선정하고 노블코믹스를 제작하여 개인별 취업 포트폴리오를 완성을 목표로 한다.

전공선택

웹툰융합프로덕션(1)

3

메타버스에서 웹툰을 활용할 방안을 탐색하고 기획한다. 기획한 콘텐츠의 구현을 위해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법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카툰

3

만화의 기본이 되는 카툰의 특성을 이해하고 제작한다. 카툰 제작 과정을 통해 리빙툰을 완성한다.

전공선택

캡스톤디자인(1)

3

만화 및 웹툰을 활용한 2차 콘텐츠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 융합 콘텐츠를 분석한다. 이후 팀 프로젝트를 통해 공동 제작 과정에 필요한 직무역량을 배양한다.

전공선택

문화예술교육개론

2

본 교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기본적인 소양을 기른다. 또한 자신의 예술 전문성을 확장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의 정체성과 책무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2

전공선택

웹툰창작워크샵(2)

6

웹툰창작워크샵(1)의 연계과목으로 지속적으로 대중성을 반영하는 원고 제작 경험을 통해 향후 개인 창작자로 활동하며 독창성과 대중성의 균형을 확보한다. 졸업과 함께 원고 직접 투고까지 이어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공선택

노블코믹스창작워크샵(2)

6

스튜디오 취업을 연계한 개인별 노블코믹스를 제작을 심화한다. 선정된 노블코믹스 장르 작품 제작을 심화하여 개인별 취업 포트폴리오를 완성한다.

전공선택

웹툰융합프로덕션(2)

3

웹툰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콘텐츠로 2차 창작물을 기획하고 제작한다. 웹툰의 3D 배경을 활용하여 웹툰의 세계관을 표현한 테마파크를 제작하고 메타버스에서 체험형 콘텐츠로 구현한다.

전공선택

독립만화창작

3

한국만화의 주류인 웹툰의 울타리 밖에서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대안만화, 실험만화 등 독립만화 장르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재미를 지닌 독립만화를 창작하여 웹툰 작품 창작에도 다양성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선택

캡스톤디자인(2)

3

캐릭터 상품 제작 과정 실습을 통해 창업 아이템 개발을 학습한다. 팀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되며 시제품 개발에 필요한 주제 선정, 이미지 개발, 상품 원고 제작 과정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하는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선택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

2

본 교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문화예술교육사 교과목에서 습득한 교육 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 보고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에서 요구되는 전문성을 기른다.


학과 바로가기

주요사이트